방구석 투덜이 탈출기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전략 도구 #1

수차리토 2023. 5. 19. 09:13
전략 1 : 생각은 글로벌하게, 테스트는 로컬 하게(Think globaly, act locally)
야심 찬 해외 계획의 수립과 실행에 시간을 쓰기 전에 훨씬 작고 접근하기 쉬운 표적 시장의 하위 시장에서 아이디어를 검증해야 한다는 것.
'테스트는 로컬 하게'라는 원칙은 단순히 물리적 거리나 지리적 지역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이 말은 시장이 개념적으로 여러 집단으로 나뉘거나 업계 표준이 여럿이라서 각각에 접근하려면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할 때도 적용된다.
예컨대, 앱 개발에서는 기술적으로, 콘셉트적으로 더 가까운 플랫폼에서 먼저 검증한 다음, 나머지를 정복하라. 

 

전략 4 : 고치고 뒤집고 다 해보고 그만둬라
첫 실험에서 실망스러운 '나만의 데이터'가 나왔다고 해서 섣불리 낙담하지 마라. 몇 가지만 쌀짝 손보면 '될 놈'이 될지도 모른다.
어쩌면 생각랜드에 기초한 여러분의 핵심 가정이 완전히 잘못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을 수도 있다. 
실험을 한 번 할 때마다 귀중한 '나만의 데이터'를 얻었고, 이 데이터는 다음 단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가이드가 되어줄 수 있다.
'하루 지난 초밥'에 대한 최초의 아이디어가 '안 될 놈'으로 밝혀지더라도. '하루 지난 초밥'이 나오게 된 생각랜드의 이웃 동네에는 '될 놈'인 저렴한 포장 초밥 아이디어와 사업 모델이 살고 있을 수도 있다. 일주일씩 예약 서비스를 테스트해 보고 이름과 슬로건을 바꿔서 신선하지 않다는 사실 대신 편리함을 강조해 보라. "초밥2유 : 편리하고 저렴한 초밥 예약 서비스."
  이렇게 고쳐도 시장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조금 더 고쳐서 탐구하고 프리토 타이핑을 해보라.(예컨대 "그루피 초밥 : 그룹으로 주문하고 할인받으세요"). '될 놈'인 조합을 찾아낼 때까지 말이다. 

 

아무리 다양하게 변형시켜보아도 실패한다면? 왜? 값싼 초밥을 상한 초밥과 연관 짓는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러면 이제는 어떻게 할까? 여러분의 마음이 어떻게든 포장 초밥 사업을 계속하기로 정해졌다면 창의성을 몇 배로 더 발휘해서 다른 형태의 포장 초밥 테마를 찾아봐야 할 것이다.

 

창의성 기법(처음 떠올리는 아이디어수를 크게 늘린다. 선입견과 가정을 뒤집어서 대안이 들어나게 하는 방법)을 포장 초밥에 한번 적용해 보자. 

'하루 지난 초밥'과 관련해서 값싼 길은 이미 가보았으니, 이번에는 재미 삼아 다른 길로 한번 가보자. 우리의 아이디어를 완전히 뒤집어서 규모를 키워보자. "고급 초밥 : 당신이 살 수 있는 가장 신선하고 질 높은 포장 초밥." 누가 아는가? 값싸고 덜 신선한 포장 초밥 시장은 크지 않아도, 프리미엄 포장을 한 특별히 더 신선한 초밥은 큰 시장이 있을지. 

흔히 포장 초밥하면 가정하는 것들, 연상하는 것들의 리스트를 만들어서 우리의 고급 초밥 아이디어에 맞는 다른 대안들을 생각하자. 

 

 

우리가 반드시 신제품 아이디어가 '안 될 놈'으로 밝혀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이디어를 수정하고 다른 아이디어를 탐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를 꼭 100가지씩 생각해낼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몇 가지 다른 아이디어는 꼭 생각해 볼 만하다. 왜냐하면 첫 번째 아이디어가 최선의 아이디어는 아닐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시장에 나온 대부분의 아이디어가 처참하게 실패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시장이 '정말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에 맞춰 아이디어를 손볼 유일한 방법은 시장과 '진짜' 접촉을 하는 것이다. 시장이 뭘 원하고 '생각'하는지 묻기만 할 게 아니라 여러분의 아이디어의 프리토타입을 시장에 내놓고 관심에 대한 증거로서 어느 정도의 즉각적 투자를 '요구'하는 것이다. 더 빨리 그럴수록 더 좋은 일이다. 왜냐하면 오래 기다릴수록 여러분이 얻게 될 교훈은 더 고통스럽고 값비싼 것이 될 테니까. 그리고 결국에는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볼 자원이 하나도 남지 않은. 너무 지치고 낙담한 자기 자신을 발견할 테니까.